해양환경보호위원회 (MEPC) 72차 회의에서는 IMO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초기전략 초안을 채택하였습니다. IMO는 추후 국제해운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지속적으로 전념하고, 금세기 내 가능한 빨리 온실가스 배출을 퇴출하는 것을 비전으로 수립하였으며, 배출량 감축 목표의 수준 및 목표 시점은 아래와 같이 결정되었습니다.
1) 신선 EEDI 추가 단계 시행을 통한 탄소 집약도 감소
2) 국제 해운의 운송업무당 CO2배출량을 ‘08년 대비 ’30년까지 40%, ‘50년까지 70% 감축 노력
3) 가능한 빨리 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량 정점에 도달하고,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총 배출량을 적어도 50%까지 감축 (파리협정의 온도 목표에 부합하는 CO2 감축)
위의 온실가스 감축량 목표 달성은 화석연료 사용 시에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며,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초기전략의 장기 조치 후보군에는 “무탄소 또는 탈화석연료의 개발 및 공급 추구”가 포함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선박 연료의 변화는 필연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연료로는 바이오연료, 수소, 메탄올 및 암모니아 등이 언급되고 있으며, 특히 암모니아는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실현 가능성이 높은 탄소중립 연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박연료로써의 암모니아의 특성 및 관련 현황에 대한 기술문서를 배포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 래 기 술 연 구 팀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