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포털

Eng

KR KOREAN REGISTER

KR,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탱커에 개념 승인
등록일 : 2023-06-07 조회 : 176

KR,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탱커에 개념 승인

 

-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운반선 기술을 MR 탱커에 적용 -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지난 6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고 있는 노르쉬핑(Nor-Shipping 2023)에서 케이조선(K Shipping, 대표이사 장윤근), 에스엔시스(S&SYS, 대표이사 배재혁)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탱커*에 개념 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 MR 탱커 : Medium Range 탱커로, 중형 탱커로도 불린다.

 

3간 공동개발 프로젝트(JDP)를 통해 개발된 메탄올 이중연료추진 MR 탱커는 선박용경유(MGO)와 메탄올을 이중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으로, 메탄올 연료탱크 2기가 개방갑판 상부 양쪽에 배치되는 것으로 설계되었다.

 

케이조선은 MR 탱커의 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본 설계 및 메탄올 연료탱크 설계를, 에스엔시스는 연료공급 시스템 설계를 수행했으며, KR은 국내외 규정 검토를 통해 설계 안전성·적합성을 검증하고 개념 승인을 수여했다.

 

메탄올은 상온에서 벙커유와 비슷한 액체 상태로 가압이 불필요하며, LNG, 수소, 암모니아에 비해 저장과 이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높은 수소 전환효율, 안전성 등 여러 장점이 있어 시장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KR 이형철 회장은 현재 글로선 선사를 중심으로 발주가 이어지고 있는 메탄올 추진선박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 과정에서 필요한 대안 하나라며, “이번 JDP와 같이 조선소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탈탄소 대응을 위한 고객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케이조선 장윤근 대표는 케이조선은 그간 쌓아온 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메탄올, 암모니아 연료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번 AIP를 통해 결과를 증명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친환경 선박 개발을 위한 기술 혁신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첨부. [보도사진] 케이조선 MR탱커 AIP 수여식 현장모습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진행 중인 노르쉬핑에 참가한 KR 전시회 부스에서

   AIP 수여식을 열고 관계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좌측부터, 케이조선 장윤근 대표이사, KR 이형철 회장, 에스엔시스 배재혁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