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포털

Eng

KR KOREAN REGISTER

  • 해운산업의 메탄올 연료

메탄올은 최근 발표된 2050년 IMO GHG 목표와 2050년 EU GHG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한 대체연료입니다. 메탄올은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연료에 비해 온실가스,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을 적게 배출하는 청정 연소 연료입니다. 또한 운송 및 취급등이 용이하고 바이오매스, 천연 가스, 그리고 석탄을 포함한 다양한 원료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메탄올 연료는 제조 방법에 따라 세 가지 색상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Grey, Blue, Green. Grey-메탄올은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생산하는 반면 Blue-메탄올은 이에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합니다. Green-메탄올은 바이오매스 또는 풍력,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산합니다.

Stena Line, Waterfront Shipping, NYK Line 등 여러 선사들이 이미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A.P. Moller ? Maersk, CMA CGM, HMM 등과 같이 컨테이너선을 운용하는 선사들이 최근 메탄올 연료 추진 선박을 발주하면서 연료로써 메탄올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탄올을 주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은 이중 연료 시스템을 탑재하여 운용하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한다는 것은 GHG 배출량 및 에너지 효율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 생산방법별 메탄올 연료

메탄올 연료는 제조 방법에 따라 세 가지 색상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Grey, Blue, Green. Grey-메탄올은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생산하는 반면 Blue-메탄올은 이에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합니다. Green-메탄올은 바이오매스 또는 풍력,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산합니다.

 

  • 메탄올 연료 가격

현재 메탄올(Bio/e-fuel) 가격은 LSFO등 기존 벙커 연료보다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면 온실 가스 배출량이 감소하고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및 미립자 물질의 배출량이 감소하는 등 기존 벙커 연료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EU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 페널티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메탄올 가격이 특정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선박용 연료로써 메탄올을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료 가격에는 다양한 변수가 영향을 미치므로 선박용 연료로써 미래의 메탄올 가격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벙커연료 가격은 석유 생산과 수요 변화 등 지정학적 요인에 계속 영향을 받는 반면 메탄올 가격은 생산기술 발전과 저탄소 연료 수요에 따라 더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IMO EU 목표 등을 고려하면 메탄올은 선박용 연료로써 선택가능한 대체방안 중 하나입니다.

선박연료로서 메탄올의 현황과 전망
선박연료로서 메탄올의 현황과 전망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해사 업계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본 보고서는 선박의 차세대 대체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메탄올의 특성을 소개하고, 다른 연료의 특성과 비교하여 주요한 차이점을 전달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선박 연료로서의 메탄올 특성과 고려사항
선박 연료로서의 메탄올 특성과 고려사항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 변화로 인하여 선박 업계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온실가스 저감을 위하여 다양한 친환경 대체 연료들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메탄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현재 선박 연료로서 메탄올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메탄올의 복합적 특징들 때문이다. 1. 바이오 메탄올이나 e-메탄올과 같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그린 메탄올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2. 메탄올은 상온 상압에서 기체가 아닌 액체 연료로서, 기존 액체 저장 시설 및 기반 인프라를 큰 개조 없이 활용할 수 있다. 3. 메탄올을 연료로 이용할 수 있는 엔진의 상용화 수준이 높아서 현재 바로 상업적 활용이 가능하다. 단, 메탄올은 고인화성이자 유독성 물질로, 취급에 요주의가 필요하며 이로 인해 요구되는 안전 설비의 특징도 편차가 있다. 본고에서는 메탄올의 특성을 소개하고, 다른 연료의 특성과 비교하여 주요한 차이점을 전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