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포털

Eng

KR KOREAN REGISTER

KR, 해상풍력기술 교육 성료
등록일 : 2023-05-17 조회 : 363

KR, 해상풍력기술 교육 성료

 

해상풍력기술 높은 수요 반영 전문교육 진행높은 참가 신청률로 해상풍력 관심도 입증

 

- 해상풍력발전단지 요소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다뤄참가자 만족도 높아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지난 511~12일 양일에 걸쳐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KR 국제교육훈련센터에서해상풍력기술교육을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이 빨라지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와 지자체 또한 친환경 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해상풍력산업을 육성하고, 미래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울산, 동해, 제주 등지에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해상풍력산업은 이미 많은 경험과 실적을 갖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하여 주도하고 있으나, 국내 기업들 또한 선박 건조 경험 등 해상 부유물에 대한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적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R은 이러한 기업들의 해상풍력기술 경쟁력을 지원하고, 업계 최신 동향 등을 공유하기 위해 해상풍력기술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에는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공기업 관계자를 비롯하여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 대한전선, 유니슨, 노스랜드파워, 군산대학교, 녹색에너지연구원 등 국내외 풍력발전 개발사 및 학계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해 해상풍력발전 기술과 사업에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총 11개로 강의로 구성되어 진행됐으며, 풍력인증제도 풍력발전단지 최적배치 및 타당성 조사 해상풍력시스템 설계 및 평가 풍력설치선박(WTIV) 및 해상공사 관련 법규 등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에 필요한 요소 기술에 대한 전반전인 내용이 다뤄졌다.

 

KR 풍력사업팀 이상래 팀장은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추세에 발 맞추어 국내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사업 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해상풍력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은 반면 전문 교육은 부재했다, “KR의 이번 교육은 국내 여타 기관에서 접하기 힘든 해상풍력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구성으로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자 및 관계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전했다.

 

한편 KR은 해상풍력 관련 자체 연구와 정부 R&D 과제 등을 통해 해상풍력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풍력발전 KS 인증 설계평가 위탁기관과 KOLAS 제품인증기관으로서 풍력발전시스템 및 풍력발전단지 인증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는 수강인원의 3배에 가까운 인원이 신청해 높은 관심을 받은 만큼 올해 10월 경 2차 교육을 비롯하여 연 2회 정기적으로 시행 예정으로, 교육과 관련 자세한 내용은 KR 아카데미센터(https://academy.krs.co.kr/)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 [보도사진] 해상풍력기술 교육 현장 모습

△ 511~12일 양일 간 KR 아카데미센터에서 진행된 해상풍력기술교육에서 참가자들이 교육을 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