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 선박에서도 친환경 동력원의 하나인 배터리시스템의 적용이 점자 증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시스템은 리튬이온전지, 레독스흐름전지, 슈퍼캐퍼시터 등 다양한 배터리를 통해 구성될 수 있으나, 현재 한국선급에서는 리튬이온전지에 한정하여 “선박용 배터리시스템” 지침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리튬이온이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를 이동하는 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화학적 산화-환원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리튬이온의 이동으로 전기의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그림 1 리튬이온전지 구조
그림 2 배터리시스템 구성도
배터리는 제한된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는 장치로, 고효율화 및 높은 순간응답특성 등의 장점이 있으나, 선박의 공간 및 무게 제약으로 주로 단거리를 운항하는 내륙수로선박, 여객선, 자동차운반선, 해양작업지원선, 준설선 등의 주전원 및 보조전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선박의 주전원으로 배터리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배터리시스템은 2개의 독립된 구역에 적어도 2조의 독립된 시스템으로 이중화 구성하여 선박의 주전원으로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한국선급은 배터리시스템을 보다 안전하게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배터리 수명 예측, 고장 진단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배터리시스템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