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올은 최근 발표된 2050년 IMO GHG 목표와 2050년 EU GHG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한 대체연료입니다. 메탄올은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연료에 비해 온실가스,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을 적게 배출하는 청정 연소 연료입니다. 또한 운송 및 취급등이 용이하고 바이오매스, 천연 가스, 그리고 석탄을 포함한 다양한 원료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Stena Line, Waterfront Shipping, NYK Line 등 여러 선사들이 이미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A.P. Moller – Maersk, CMA CGM, HMM 등과 같이 컨테이너선을 운용하는 선사들이 최근 메탄올 연료 추진 선박을 발주하면서 연료로써 메탄올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탄올을 주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은 이중 연료 시스템을 탑재하여 운용하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한다는 것은 GHG 배출량 및 에너지 효율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메탄올 연료는 제조 방법에 따라 세 가지 색상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Grey, Blue, Green. Grey-메탄올은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생산하는 반면 Blue-메탄올은 이에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합니다. Green-메탄올은 바이오매스 또는 풍력, 태양 에너지와 같은 재생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산합니다.
현재 메탄올(Bio/e-fuel) 가격은 LSFO등 기존 벙커 연료보다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면 온실 가스 배출량이 감소하고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및 미립자 물질의 배출량이 감소하는 등 기존 벙커 연료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EU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 페널티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메탄올 가격이 특정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선박용 연료로써 메탄올을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료 가격에는 다양한 변수가 영향을 미치므로 선박용 연료로써 미래의 메탄올 가격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벙커연료 가격은 석유 생산과 수요 변화 등 지정학적 요인에 계속 영향을 받는 반면 메탄올 가격은 생산기술 발전과 저탄소 연료 수요에 따라 더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IMO 및 EU 목표 등을 고려하면 메탄올은 선박용 연료로써 선택가능한 대체방안 중 하나입니다.
MAN-ES, WinGD, Wartsila, HiMSEN Engine 등 여러 엔진 기술사는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을 개발하였거나 개발중에 있습니다.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이 엔진은 효율성과 배출 감소 측면에서 기존 전통적인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MAN-ES는 메탄올과 디젤 모두에서 작동할 수 있는 이중 연료 2행정 엔진을 개발하여 연료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메탄올 벙커링 인프라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여러 항구가 메탄올 동력 선박을 지원하는 시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벨기에의 안트베르펜 항은 메탄올 공장과 벙커링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고,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은 메탄올 벙커링 허브의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으며, 항해하는 선박들에게 정기적으로 메탄올 벙커링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싱가포르의 여러 에너지 무역 회사들은 2023년에 선박에 실제 선박에서 선박으로 벙커링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포함한 메탄올 벙커링 물류에 대한 상세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메탄올 연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메탄올 벙커링 인프라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선급은 해운산업에서 메탄올 기술의 연구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메탄올연료 추진선박의 설계 및 건조, 연료로써 메탄올 탑재시 선박에서 안전한 취급 및 보관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조선소, 엔진 제조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메탄올 기술 관련 연구개발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선급은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항만 및 해운 회사에 기술 지원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메탄올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운산업에서 메탄올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선급은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대해 " 저인화점연료선박에 대한 지침서(LPG & 메틸/에틸 알코올)"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침서는 IGF, IGC Code 및 우리선급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지침서는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운회사들이 환경관련 발자국을 줄이고 점점 더 엄격해지는 배출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해운산업에서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메탄올은 대체연료중 깨끗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연료로 업계에서 배출 감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탄올 엔진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연료로 전환하고자 하는 해운 회사들에게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