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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US용 중·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기술 현황 및 전망』 기술문서 발간
2024-01-30
최근 심화되고 있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탄소포집·활용·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 Storage, 이하 CCUS)에 대한 논의가 산업계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에 있었던 제 47차 G7 정상회의에서는 산업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CCUS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KR-RND-DECB-INF-005 CCUS용 중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기술 현황 및 전망 (K) 2023.pdf
18
『선박연료로서 메탄올의 현황과 전망』 기술문서 발간
2024-01-11
산업혁명 이래로 폭발적인 경제 성장과 함께 온실가스(Green House Gases, 이하 GHG)의 대표성분인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 이하 CO2)는 최근 반세기 동안 대기 중 농도가 비약적인 속도로&
KR-RND-DECB-INF-004 선박연료로서 메탄올의 현황과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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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I 규제 만족을 위한 SEEMP Part III 승인 및 적합확인증(CoC) 비치 요건 알림
2022-12-02
제76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승인된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 부속서 6의 전면 개정에 따라,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5,000 톤 이상 선박 중 MARPOL 부속서 6의 제 2.2.5, 2.2.7, 2.2.9,2.2.11, 2.2.14 에서 2.2.16, 2.2.22 와 2.2.26에서 2.2.29 규칙의 범주 중 하나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 ((산적화물선, 겸용선, 컨테이너선, 크루즈여
2022-ETC-03(K).pdf
[Format] Sample of SEEMP Part III_rev00.docx
[SAMPLE] Sample of SEEMP Part III_rev0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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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MP Part III의 개발 및 검증 이행을 위한 준비
2022-07-07
제76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에서 승인된 해양오염 방지협약(MARPOL,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Pollutionfrom Ships)부속서 6 개정안에 따라, 2023년 1월 1일부터 총톤수 5,000톤이상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MARPOL 부속서 6의 26.3 규칙 적용 대상 선박*)을
2022-ETC-03(K).pdf
[Format] Sample of SEEMP Part III_rev00.docx
[SAMPLE] Sample of SEEMP Part III_rev0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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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XI 규정 이행 절차 안내서
2022-04-14
국제해사기구(IMO)는 2021년6월에 개최된 제76차 MEPC회의에서 MARPOL 부속서 6 개정안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총톤수(Gross tonnage, GT) 400톤 이상의국제 항해 종사 선박1)은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적 조치인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EEXI)를 만족하여야 하며, 개정된 국제에너지효율증서(International EnergyEfficie
2022_ETC_01_K(0).pdf
Attachment 1. RESOLUTIONs_MEPCResolutions_76thSession_Res.MEPC.333(76).pdf
Attachment 2. RESOLUTIONs_MEPCResolutions_76thSession_Res.MEPC.334(76).pdf
Attachment 3. RESOLUTIONs_MEPCResolutions_76thSession_Res.MEPC.335(76).pdf
Attachment 4. KR-EEXI user manu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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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K MRV 제도 도입에 따른 초기 이행 지침
2021-11-03
영국 정부는 유럽연합(EU)으로부터 탈퇴이후 독자적인 선박 이산화탄소 배출량 및 데이터 모니터링, 보고 및 검증(UK MRV) 제도 시행과 관련하여, 2021년 9월 17일 이해 관계자들의 향후2년간의 제도 준수사항과 일정에 대한 초기 지침(Guidance-Marine Information Note 669)을 발행하였습니다. UK MRV 제도를 뒷받침하는 법률*에 따라, 영국 항만에 입출항하는 5,000GT 이상 모든 선박은 이산화탄소
2021-ETC-07(K).pdf
2021-ETC-07(E).pdf
MIN 669 Reporting Emissions Data into the UK MRV Regime.pdf
The Merchant Shipping (MRV of Carbon Dioxide Emissions) (Amendment) (EU Exit) Regulations 2018.pdf
The Merchant Shipping (MRV of Carbon Dioxide Emissions) and the PSC(Amendment) Regulations 201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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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I 규제 대응 지침서’ 발간
2021-10-06
국제해사기구에서는 2018년4월, 제72차 MEPC 회의에서 ‘선박 온실가스 감축 초기 전략’을 채택하였습니다. 2021년 6월, 제76차 MEPC 회의에서는선박 온실가스 감축 초기 전략의 단기조치로써, 기술적 조치인 EEXI와운항적 조치인 CII 등급제 도입을 위한 MARPOL 부속서6 개정안을 채택하였다. 특히, CII 등급제는 매년 운항 실적에 따라 선박에 등급을 부여하는 규제로써, 해운회사에서는규제 준수에 있어서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있
2021-ETC-04(K).pdf
CII 규제 대응 지침서(Octobe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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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PC 75차 현존선 온실가스 저감 대책 세미나 발표자료 등재
2021-02-15
항상 한국선급에 관심과 애정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020년 12월 3일 한국선급 및 현대글로벌서비스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MEPC 75차 현존선 온실가스 저감 대책 세미나 발표자료를 첨부와 같이 등재하오니 업무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세미나 동영상도 한국선급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링크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ox3tKDEKrkom_7AOg7
01. 4th IMO GHG Study_김진형.pdf
02. Legal Framework of EEXI_ 이태훈.pdf
03. Legal Framework of Carbon Intensity Indicator(CII)_이정엽.pdf
201203 HGS-KR MPEC75차 웨비나자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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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연료 - 선박적용을 위한 검토사항' 기술문서 발간
2020-02-13
IMO는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0.5% 규제를 금년 1월 1일 실시하였고, 그에 앞선 2018년엔 선박배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초기전략 초안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처럼 IMO는 점진적으로 대기환경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제해운은 이를 만족하기 위한 해결점을 지속적으로 찾아야 할 것입니다. 바이오 연료는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고 아래와 같은 대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1) 기존 선박의 기관 개조 없이 적용 가능2) 황(S
2020-ETC-02.pdf
바이오 연료 - 선박적용을 위한 검토사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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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미래 선박 연료 전망 - 선박연료로써의 암모니아' 기술문서 발간
2019-11-26
해양환경보호위원회 (MEPC) 72차 회의에서는 IMO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초기전략 초안을 채택하였습니다. IMO는 추후 국제해운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지속적으로 전념하고, 금세기 내 가능한 빨리 온실가스 배출을 퇴출하는 것을 비전으로 수립하였으며, 배출량 감축 목표의 수준 및 목표 시점은 아래와 같이 결정되었습니다.1) 신선 EEDI 추가 단계 시행을 통한 탄소 집약도 감소2) 국제 해운의 운송업무당 CO2배출량을 ‘08년 대비
Technical information_2022-ETC-03(E).pdf
Technical information_2022-ETC-03(K).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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