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포털

Eng

KR KOREAN REGISTER

Technical Info.

『연료전지 선박 설계를 위한 기술 안내서』 기술문서 발간.
등록일 : 2025.04.30 조회 : 133

     IMO는 2025년 4월 MEPC 83차 회의에서 2028년 시행 목표의 'Net-Zero Framework' 중기 감축 조치 초안을 승인했습니다. 이는 연료의 온실가스 집약도(GFI) 규제 및 배출 단위 조정 메커니즘 등을 포함하며, 2050년 해운 탄소중립 달성을 강력히 뒷받침할 것입니다. 아울러, 유럽연합의 ETS와 FuelEU Maritime 제도도 친환경 해운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강화되는 국제 해운 분야의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에너지를 선박에 적용하는 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 중 연료전지는 아직 선박의 엔진이나 발전기와 비교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지만, 내구성 향상과 제조 원가 절감 등의 기술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탄소중립(Net-Zero)을 목표로 하는 해운업에서 연료전지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해외 선진국과의 핵심기술 격차 및 기술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국내 중소형 업체들은 연료전지 선박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국내 연료전지 선박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기술 종사자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연료전지 선박 가이던스 플랫폼(FC-Sail)’을 개발했습니다. 본 기술안내서는 해당 플랫폼에 적용된 기술적 배경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 플랫폼이 연료전지 선박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기술가이드를 제공하여, 관련 분야의 트랙 레코드(Track Record) 확보와 함께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부록의 사례 연구(Case Study)는 선박의 운항조건 및 선주의 요구사항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대 체 연 료 기 술 연 구 팀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