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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Fuels
수소
극저온 단열소재 열적 물성 선정 가이드 연구보고서
Technology Development
극저온 단열소재 열적 물성 선정 가이드 연구보고서
IMO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인 100%로 높이겠다는 계획을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23.07.07)에서 발표했습니다. IMO의 온실가스 저감 장기 조치 후보군에 대체연료(무탄소 혹은 저탄소)의 개발 및 공급 추구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어 선박 연료 변화가 필연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체 연료로 거론되는 연료는 중 수소의 액화온도는 -253℃로 고도의 단열 기술이 요구됩니다. 본 문서는 현재 선박에서 적용되는 -163℃의 LNG용 단열시스템과 -253℃...
첨부파일(1)
2024.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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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Fuels
수소
선박용 액체수소 저장시스템 적합 소재 연구
Technology Development
선박용 액체수소 저장시스템 적합 소재 연구
수소는 그 자체로 무탄소 연료이며 메탄올과 같은 대체연료의 원료로 사용되어 국제 수소 운송 및 거래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소는 수소연료추진선 및 수소운송선에서의 효율적인 저장을 위하여 액체수소 형태로 취급되어야 액체수소 저장시스템 적용 소재에 대한 관련 업계의 이해 및 관련 소재 분석 인프라는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 선급은 2019년부터 한국기계연구원 및 부산대학교와 친환경 대체연료 초저온 소재 시험 평가 및 분석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 환경 모사 시...
첨부파일(1)
2023.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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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Fuels
수소
액체수소운송선 국내외 규격분석 및 시사점
Technology Development
액체수소운송선 국내외 규격분석 및 시사점
수소선박은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발생된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추진하는 선박을 의미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소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어떠한 가스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 수소선박 개발은 현재 초기 단계이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한 분야이다. 특히, 액화 수소는 ?253°C 의 극저온특성이 있어 액화 천연가스보다 취급이 더욱 까다롭다. 또한 수소는 체적당 에너지 밀도가 낮아서 수소를 저장하는 탱크가 L...
첨부파일(1)
2022.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