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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 Propulsion Sys.
Electric Propulsion Sys.
전기추진선박 시스템의 이해
Technology Development
전기추진선박 시스템의 이해
전 세계 해운 산업은 국제해사기구(IMO)의 GHG(Green House Gas) 감축 전략에 따라 온실가스(GHG) 배출 감축을 필수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IMO의 온실가스(GHG) 감축 전략은 해운업계에서의 배출량을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LNG, 바이오연료, 수소, 암모니아 등 다양한 대체 연료가 검토되고 있다. 이들 연료의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수명 주기 평가(LCA) 방법론도 도입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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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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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 Propulsion Sys.
Electric Propulsion Sys.
연료전지 선박 설계를 위한 기술 안내서
Technology Development
연료전지 선박 설계를 위한 기술 안내서
국제해사기구(IMO)는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2050년까지 국제해운 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는 ‘2023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이 전략은 2030년까지 2008년 대비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20~30% 감축하고, 2040년까지는 70%~80% 감축, 최종적으로 2050년에는 순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시행 중인 ETS 제도 및 FuelEU Maritime 제도는 해운업에서 지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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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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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 Propulsion Sys.
Electric Propulsion Sys.
배터리 화재 및 예방
Technology Development
배터리 화재 및 예방
리튬이온전지의 적용 분야 확대에 따라 배터리의 선박 적용 및 해상 운송이 증가하고 있으며 배터리 화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열폭주는 배터리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쇄적인 화학반응으로 다양한 가스가 발생합니다 특히 양극의 금속산화물로 인해 산소를 생산하기 때문에 냉각이 가장 효과적 화재 대응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배터리 화재 시 물과 폼 기반의 소화시스템이 배터리 냉각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선박에서 물 또는 폼을 사용하는 경우 청수 용량...
첨부파일(1)
2023.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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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 Propulsion Sys.
Electric Propulsion Sys.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현황 및 전망
Technology Development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현황 및 전망
IMO GHG 감축 전략 강화에 따라서 대체연료의 선박 적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 중 수소는 국제 해운의 탈탄소화 달성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연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 발표자료는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고려사항, 개발 현황 및 관련 규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1)
2023.10.02